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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evelop/Bit Camp & 자바의 정석

16. 네트워킹

by jaekk 2018. 5. 23.

2. 소켓 프로그래밍


1) 소켓을 이용한 클라이언트<->서버 통신 프로그래밍

2) 소켓: endPoint

3) java.net 패키지를 통해 지원


4) TCP/IP


 항목

TCP 

UDP 

 연결방식

 연결 기반 

 1:1

 비연결 기반

 1:1, 1:N, N:N

 특징 신뢰성 O

 -전송순서 보장

 -수신 여부 확인X: 재전송

 속도 느림 

 신뢰성 X

 -전송 순서 보장X

 -수신 여부 확인X

 속도 빠름

  관련 클래스 

 Socket

 ServerSocket 

 DatagramSocket

 DatagramPacket(헤더+데이터)

 MulticastSocket

 활용

 파일 송/수신

 게임/동영상


5) TCP 소켓 프로그래밍


 서버

 클라이언트 

 1. 서버소켓 생성 후 대기

 

 

 2. IP주소와 포트정보로 소켓 생성

    연결 요청

 3. 소켓 생성 -> 클라이언트 소켓과 연결

 

  일대일 통신

 1) 소켓 연결 통로: 입출력 스트림

 2) 하나의 소켓 -> 2개의 스트림 소유, 교차연결


6) TCP 통신 정리

 

 TCP 통신 정리 

  1. 포트와 같이 서버 소켓 생성

  2. 요청 대기

      serverSocket.accept()       // 요청이 들어올 때까지 대기(쓰레드 구현한듯)

  3. 클라이언트 소켓 가지고 연결 요청

  4. 서버는 소켓을 생성해서 클라이언트 소켓과 연결














※ 남궁성 강사님 수업과 '자바의 정석'을 토대로 정리하였습니다.




http://book.naver.com/bookdb/book_detail.nhn?bid=10191151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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