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. 소켓 프로그래밍
1) 소켓을 이용한 클라이언트<->서버 통신 프로그래밍
2) 소켓: endPoint
3) java.net 패키지를 통해 지원
4) TCP/IP
항목 |
TCP |
UDP |
연결방식 |
연결 기반 1:1 |
비연결 기반 1:1, 1:N, N:N |
특징 | 신뢰성 O -전송순서 보장 -수신 여부 확인X: 재전송 속도 느림 | 신뢰성 X -전송 순서 보장X -수신 여부 확인X 속도 빠름 |
관련 클래스 |
Socket ServerSocket |
DatagramSocket DatagramPacket(헤더+데이터) MulticastSocket |
활용 |
파일 송/수신 |
게임/동영상 |
5) TCP 소켓 프로그래밍
서버 | 클라이언트 |
1. 서버소켓 생성 후 대기 | |
| 2. IP주소와 포트정보로 소켓 생성 연결 요청 |
3. 소켓 생성 -> 클라이언트 소켓과 연결 | |
일대일 통신 |
|
1) 소켓 연결 통로: 입출력 스트림 2) 하나의 소켓 -> 2개의 스트림 소유, 교차연결 |
6) TCP 통신 정리
TCP 통신 정리 |
1. 포트와 같이 서버 소켓 생성 2. 요청 대기 serverSocket.accept() // 요청이 들어올 때까지 대기(쓰레드 구현한듯) 3. 클라이언트 소켓 가지고 연결 요청 4. 서버는 소켓을 생성해서 클라이언트 소켓과 연결 |
※ 남궁성 강사님 수업과 '자바의 정석'을 토대로 정리하였습니다.
http://book.naver.com/bookdb/book_detail.nhn?bid=1019115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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